1년전 기변한 시커먼 녀석, 작년 3월 대전에서 가져옴.

모델명이 무려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Pro Disk 1 AX 도대체 모델명이 머리에 들어오질 않는다. TCR 이외에는....

 

크로몰리 로드 잘 타고 놀았지만 카본 자전거를 한번 타보고 싶었는데.... 작년 (2022년) 봄은 정말 자전거를 구하기가 어렵던 시절이었다.

 

원래 생각했던 조합은

 

카본 프레임+카본 휠셋.

 

이정도 사면 뭐 내가 바꿀게 없지 않을까 하고 가성비의 자이언트 모델을 보고있었다.

 

하지만 내게 맞는 사이즈의 모델이 없었고... 결국 찾아낸건  스램 이탭 구동계에 파워미터까지 달린 놈이 내 손에 똭.

 

이 정도 까지 갈 생각은 아니었는데... 였지만...

 

막상 써보니 전동구동계는 너무나도 편했고.... 올해부턴 파워미터도 잘 써먹고 있다.

 

스램 라이벌 이탭 세트에 포함된 브레이크가 문제였는데, 근처 샵에서 블리딩 한후 최소한 앞브레이크는 제대로된 브레이킹 감이 나와서 지금은 아주 만족중.

 

원래 타던 굉천 1호 크로몰리 로드는 4000km정도 탄거 같은데... 랜도너스 한번 참가한것 이외에는 거의 자전거 길 위주로 다녔고,

 

이번에 타는 굉천 2호는 작년에는 역시 주로 자전거 도로를 탔지만... 올해는 도로 라이딩을 주로 좀 해볼려고 하는중

 

화순 거리도 달려보고..

고흥 해변에도 가보고....

 

간단 리뷰를 해보자면.

 

매우 저렴한 소라급 크로몰리 + 알루휠셋 자전거를 타다가.

카본프레임+카본휠셋+12단전동구동계로 한방에 넘어온건데.

 

승차감 : 상당히 좋아졌다. 잘 닦인 도로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자전거 도로나  뚝방길 등에서 오는 진동의 결이 다르다.

 

속도 : 솔직히 잘 모르겠음. 근데 한해 한해가 다른 나이 인지라 체력의 기본값이 떨어져서 그런거 같기도 함.

 

클라이밍 : 이전에 타던자전거가 원래 50.34컴팩트 + 25T 조합이어서 처음 랜도너스 나가서 이화령에서 죽을뻔한 뒤....

스프라켓을 34T로 바꿔서 한참 다녔던지라... 현재의 48.35에 최대 30T 조합인 지금이 더 힘들다. 다만 자전거 자체가 가벼워지고 업힐 요령이 좀 늘어서 상쇄되는 느낌이 있기도 한데.. 스프라켓을 36T로 갈생각도 했었지만 평지에서 기어를 작게 쪼개타는 맛을 알아버린 지금은 좀 고민되는 부분.

 

어차피 AXS 는 전부 호환이 된다고 하므로 체인링을 46 33으로 바꾸면 어떨까 싶기도 한데.... 일단은 타보는중....

 

하차감 : 살때 가성비를 최우선에 두다보니 메이커고 색깔이고 고를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지만, 너무 까매서 데칼 주문해서 몇개 붙히고 나니 지금은 꽤 마음에 듬.

 

올해 신모델들 보니 비슷한 스팩이 가격이 100만원 가까이 오른듯... 이걸 좋아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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